진료시간안내
- 평 일 08:30 ~ 18:00
- 토요일 08:30 ~ 13:00
- 일요일 없음
- 공휴일 휴무
- 점심시간 13:00 ~ 14:00
홈으로_ 건강정보_ 건강칼럼
지루성피부염 치료에 보습제 연고, 도움 될까?
피부 질환은 종류도 많고 원인도 다양하다. 지루성피부염, 아토피, 건선, 여드름, 습진과 같은 피부 문제는 환경 변화나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에 따라 증상이 악화되기 쉽다. 특히 지루성피부염은 피지선이 많은 부위에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얼굴, 두피, 가슴 부위에 붉은 발진과 각질,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게다가 치료와 관리를 하지 않으면 증상이 반복되고 악화되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가 필수적이다.
지루성피부염, 왜 생길까?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면역 반응의 이상, 피부의 미생물 균형의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외부의 자극이나 스트레스, 식습관이 증상 악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계절의 변화, 특히 건조한 환경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지루성피부염에 '덱스판테놀' 보습제 연고, 효과 있을까?
지루성피부염 환자들이 흔히 덱스판테놀이라는 성분을 함유한 보습제 연고를 많이 바른다. 피부 재생을 돕고 손상된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로 인해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지루성피부염 환자들이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지루성피부염은 피부 표면의 문제뿐 아니라 신체 내부의 불균형과도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일시적인 증상 완화만으로는 완전한 치료가 어렵다.
한의학에서 보는 지루성피부염
한의학에서는 지루성피부염을 '습열(濕熱)'과 '풍열(風熱)'의 문제로 설명한다. 체내의 습기와 열이 피부로 올라와 염증과 각질을 유발한다고 본다. 특히 간(肝)과 폐(肺)의 기능이 약해지면 몸속의 독소가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 표면에 쌓이게 된다. 따라서 치료의 핵심은 체내의 습열을 제거하고 기혈 순환을 원활히 하여 염증 반응을 완화하는 것이다.
한의학적 치료 방법은?
한의학적 치료 방법으로는 체내의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한 한약 처방이 사용될 수 있다. 청열해독(淸熱解毒), 거습(祛濕), 소풍(疏風)을 돕는 약재를 활용하여 염증을 줄이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침 치료를 통해 기혈 순환을 촉진하고 염증을 완화시키는 방법도 유효하다. 한약 외용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하고 각질을 부드럽게 만드는 방법도 도움이 된다.
금주·보습 관리 등 생활 습관 개선 필수
일상생활에서 지루성피부염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다. 술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보습 관리를 철저히 하여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고 자극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비판텐과 같은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내부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한 통합 관리 필요
지루성피부염은 꾸준한 관리와 올바른 치료가 필요하다. 외부의 자극을 줄이는 보습 관리와 함께 체내의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한 한의학적 접근을 병행한다면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 근본적인 치료와 함께 적절한 생활 습관을 유지한다면 지루성피부염의 재발을 막고 피부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